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합격생들이 적는 CFA® 합격후기

[Level 1] 19년 12월 Level 1 2개월 합격후기.

10월 초 부터 시작하여 12월 시험을 치뤘습니다. 강의는 Final review만 보았고 책은 Final review book만으로 공부하였습니다. Mock exam은 풀지 않았습니다. 대학원 다니면서 공부하느라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아 불안했지만, 생각보다 문제가 쉽게 나와 다행히도 합격하였습니다.

평소 주식에 관심이 많아 통계학, 회계학, 재무관리, 파생상품, 경제학의 지식이 어느정도 있었습니다.

Level 1 시험은 계산문제는 많이 나오지 않고 개념확인 위주의 문제로 출제됩니다. Final review book에 있는 문제가 실제 기출되는 문제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책에 있는 문제를 충실히 풀어보면 실제 시험 문제는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시간이 많이 부족할거 같아 문제를 빠르게 풀었는데, 오전 오후 둘 다 시간이 한시간 넘게 남아 당혹스러울 정도로 쉽게 나오니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시간적 여유는 있으니 두 세번 이상 검증 풀이 가능합니다.

 

Ethics는 그 특유의 막연함에 시험 직전까지도 괴롭힌 과목이지만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와서 합격했습니다. 저는 Ethics는 강의는 따로 안 보았고 신왕건 교수님의 Final 특강을 들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전날과 당일날 시험치기 직전에 한글로 된 Code of ethics를 빠르게 읽고 시험장에 들어갔는데 이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두 보기가 애매한 경우가 있을텐데, 괜히 시간만 오래끄니 자신의 상식으로 과감히 선택하시고 다른 문제 푸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GIPS가 시험범위에 포함되는지 모르고 공부 안하고 다찍었는데도 불구하고 점수가 어느정도 나온거 보면 Final review 강의만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Alternative investment는 Final review강의와 책에 있는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시면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Derivatives는 처음에 개념잡기가 어렵지 제대로 이해되면 고득점 가능합니다.

Economics는 제일 취약한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한글로 경제학을 배웠던 터라 Final review book의 내용을 보면서 용어를 영어로 익혀가며 문제풀이를 하며 공부했습니다.

Corporate Finance, Equity Investments, Portfolio Management 는 경영학과의 재무관리 수업을 충실히 들으셨거나 CPA나 금융공기업 준비를 위해 재무관리 강의를 들어본 적이 있다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Financial Reporting Analysis는 학부수준의 회계원리를 충실히 수행했다면 문제푸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 입니다. 이 과목 또한 과거 한글로 중급회계를 공부했었던 터라 영어로 용어를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공부했습니다.

Fixed income은 계산이 까다로운 문제는 거의 나오지 않으니 책에있는 개념을 확실히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시면 Level 1합격은 충분합니다.

Quantitative Method는 제가 통계학 전공이라 따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수준은 학부의 기초통계학 수준이니 학부 수업을 충실히 들으셨다면 Level 1은 커버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공부하다 이것만큼은 도저히 이해가 안가고 안 외워지는 것이 있다면 안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Level 1에서는 과감히 제껴도 좋습니다.

 

 

 

저는 시험장에 이어플러그 들고가서 꼽고서 시험 쳤습니다. 큰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시험을 치루다 보니 소음에 민감하시다면 가져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초콜렛 같은 간식거리를 챙가겨가시면 좋습니다. 식사는 간단한 먹을거리를 챙겨가서 먹었습니다.

이미지

COMMUNITY•고객센터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