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합격생들이 적는 CFA® 합격후기

[Level 1] 2019년 12월 level 1 합격후기

 

기초지식

 

경제학 전공

2012년에 해외에서 시험을 쳐본 적 있습니다 (불합격)

오랜 시간이 지나 cfa 시험에 대해 백지 상태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공부기간

 

 

대학원 재학중에 준비한 시험이라, 집중적으로 공부한 기간은 4개월 정도입니다.

시험 준비를 위해 학교 수업, 과제 하는 시간 외에는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8월말부터 1.5배속-2배속으로 평일엔 3-4강의, 주말에는 5-6강의씩 들었습니다.

ethics나 짧은 강의들은 미리 조금씩 들어놓았지만 시험이 다가오니 기억이 잘 안 났습니다.

 

 

공부법

 

 

준비 기간이 부족해서 따로 책을 읽어본다거나 하지는 못했고

정규강의, final review 전부 완강 후 (강의에서 풀어준 문제들만 봤습니다;)

시험 일주일전부터 과목별로 a4 한 페이지 분량으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개념&공식)

 

후기 찾아보시면 선택과 집중을 많이들 이야기하시는데, 시험 범위가 방대하긴 하지만

특정 과목을 포기하는 것은 좋은 전략은 아닌 것 같습니다.

CFA 시험에서 과목별 과락 점수는 없지만,

그래도 포기과목 없이 골고루 공부한 것이 안정적인 합격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비결이라 생각합니다.

 

CFA 협회에서 나온 mock은 시간이 없어 시험 며칠전에 대충 읽고만 갔는데,

실제 시험 스타일과 제일 비슷한 것 같으니 시간이 부족하더라도 꼭 보고 가시길 추천합니다.

 

 

 

1. Ethics

 

너무 초반에 인강을 들어서 계속 헷갈렸던 과목입니다. final review를 통한 반복학습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외운다기 보다는 다양한 예제와 정답을 자주 읽어보는 식으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Economic

 

원론 수준에서 넓게 나오지만 정규 강의에서 설명하는 부분만 준비하면 많은 분량은 아닙니다.

강사님이 강의에서 "경제학을 잘 하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시험을 치기 위한 공부" 라고 하셨는데, 딱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3. FRA

 

 

제일 포기하고 싶었지만, 꾸역꾸역 끌고 갔던 과목입니다.

회계 예비강의를 들으려고 책을 사뒀지만 시간 관계상 듣지는 못 하고

대신 정규강의, final review, 원장님 특강까지 다 챙겨서 들었습니다.

(FRA는 절대 포기하면 안된다고 말씀해주신 원장님 감사합니다)

레벨 1에서는 문제가 복잡하게 나오지 않아서, 정규과정 문제도 긴가민가했던 실력이지만 70th 정도로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 복잡하게 나오지 않으니 포기마시고 꼭! 준비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4. Quant

 

강의가 제일 도움되었던 과목입니다. 내용은 고등학교/대학교에서 기본 통계를 접해본 분이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전에 혼자 준비했을 때는 인강없이 커리큘럼북으로 공부했었는데,

혼자 독학 vs 인강이 왜 합격률이 다를 수 밖에 없는지 느끼게 해준 과목이었습니다.

초반에 들으시면서 재무계산기 사용법을 익히시면 후에 다른 과목 공부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5. 그 외

 

fixed income 제일 재밌게 들었던 수업이고 타겟 과목이었지만 그리 높은 점수를 받지는 못했습니다.

수업때 계산기로 ai 계산하는 방법 꼭 익히고 시험장에 가시길 추천합니다.

 

corporate finance, portfolio management, AI & derivatives 

 

시험 비중이 얼마되지 않아 시험을 얼마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인강을 돌려봤습니다.

다 합하면 분량이 많지만 개별 과목만 보면 분량이 얼마 되지 않으니

다른 과목부터 먼저 공부하고 시험이 가까워졌을때 개념정리 & 연습문제 풀기 정도로 준비하는걸 추천합니다.

 

 

 

종합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다른 분들 후기 찾아보면서 몇 개월만에 준비했다는 글을 보면서 위로를 많이 받았습니다만,

미리미리 준비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쪽으로 공부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비중이 높은 과목들부터 차례대로 공부하시길 추천합니다.

따로 책 보는 시간 없이 정규 강의와 연습 문제, final review, mock exam 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합격을 노릴 수 있으니 잘 준비해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이미지

COMMUNITY•고객센터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