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합격생들이 적는 CFA® 합격후기

CFA level3 합격후기

우선, 양질의 강의와 많은 질문에도 답변을 주신 신왕건 원장님과 다른 교수님들게 감사드립니다.

 

저는 CPA 자격과 경력이 있어 내용이 많이 중복되어 CFA 1, 2차는 어렵지 않게 공부했습니다. CFA 3차는 내용이 완전 다르기 때문에 긴장을 많이 하고 공부했습니다. 3차 시험은 공공기관으로 이직하면서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 안 할려고 마음 먹었다가 우연히 우리 기관의 기능 중 자금운용 조직으로 발령 나면서, 3차를 마무리 짓기로 마음먹고 도전하였습니다. 3차 공부 범위와 회사 업무가 상당히 겹쳐서 공부한다기 보다는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를 생각하면서 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것은 시장전문가들과 이야기 할 때 대부분 소통이 가능했고(Same language, same knowledge), 어느 정도 스스로의 논리를 만들 수 있었서 회사 업무를 대충하는 것이 아니고 알면서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습니다. 공부하면서 한계라고 느낀 것은 커리큘럼에서 개념은 주지만 그래서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해야되는데?에 대한 답은 못 준 것 같습니다. 공부는 육아, 회사 야근, 여러 event 때문에 시간 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1년 반을 잡고  하루 1~2시간 씩하기로 계획 및 실천 했고, 막판 1달 정도는 잠을 굉장히 많이 줄여가면서 시간을 확보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즉, 시간이 없어서도 기간을 늘리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부방법은 다음의 순서대로 하였습니다.

 

0. 윤리는 신왕건 원장님의 CFA윤리 바이블? 한글 번역하신것으로 읽었습니다.

1. 기본강의(Reading Book강의) 천천히 듣기 (문제는 안풀었습니다.)

2. 문제집(Master Book) 문제집 풀기 (총 문제를 10Set로 만들어서 시간재지 않고 천천히 풀어보았습니다.)

3. 기본강의 Subnote만들기 (전과목 200page 정도로 요약하였고, 요약에는 예제도 포함해서 Subnote를 단권화 했음)

4. 기출문제(essay) 3년치 풀어보기(시간재고 모의고사처럼)

5. Mock exam 시간재고 풀어보기

6. Review Book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강의 입니다. 문제도 강의 듣기 전에 시간재고 풀어보았습니다. 반드시 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7. Subnote 회독수 늘리기 총 4~5회독 정도했습니다.

 

참고로, 모의고사는 따로 보 지는 않았는데, 서울에 계신분이라면 모의고사를 실전처럼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커리큘럼북은 안 봤습니다. 교재는 이곳 FA금융스쿨에서 제공하시는 것만 보시면 되고, 추가로 어떠한 교재나 자료도 필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험장에서 느낌은 문제가 쉽다고 생각했고, essay도 너무 잘 썼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상위 10%안에 들거라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상위 20~30% 정도 든 것 같습니다. 느낌과 결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Essay는 신왕건 원장님이 말씀하신대로 진행하시면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의도 믿고 따라가시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게 해 주신 것 같습니다. 다만, 강의는 수험생 입장에 신속하게 올려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업자체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만족하여 이렇게 합격수기를 남깁니다.

 

CFA가 자금운용이 메인이 아닌 저희 회사에서 저에게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지만, CFA가 주는 신뢰성이나, 잠재성에 대해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지

COMMUNITY•고객센터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